입시 자료

특목 . 자사고 입시 전략 - 상산고등학교

스카이클래스 2022. 11. 18. 13:12

오늘은 수학의 정석 지필자 홍성대 선생님께서 직접 창립하신 학교!

"상산고등학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럼 한번 알아보러 고고!!!


전형 변화 및 특징

1)모집인원의 변화

  • 학교생활 우수자 영역( 전국 일반 ) : 259명 -> 239명
  • 글로벌 태권도 영역 : 11명 -> 10명
  • 사회통합 영역 : 18명 -> 20명

2) 2단계 전형( 면접 )에 불참할 경우 불합격 처리

3) 영역별 모집 인원 : 남학생 , 여학생 명 수를 지정 -> 실질 경쟁률이나 면접 문항에 차별을 둠.

 

경쟁률

구분
2022학년도
2021학년도
모집인원
지원인원
경쟁률
모집인원
지원인원
경쟁률
학교생활
우수자
남자
161
313
1.94
259
289
2.03
여자
78
220
2.82
236
239
533
2.23
259
525
상산인재
남자
44
40
0.91
72
47
1.14
여자
23
35
1.52
35
67
75
1.12
72
82
사회통합
남자
20
4
0.45
18
9
0.89
여자
5
7
20
9
18
16
336
634
1.89
360
663
1.84

2023학년도 핵심 준비 전략

1. 자기소개서 작성 POINT

1) 기재 금지 사항

-> '인강' , '인터넷 강의' , ' 온라인 강의 ' , '교육방송' 등

2) 기본 자기소개서 이외에 본인이 감명 깊게 읽은 책 3권을 적어야 함.(900자)

3) 학교 특성상 수학 , 과학 과목의 학습 , 활동 등을 기재하는 것이 좋음.

2. 면접

면접 방식
2 ~ 4 : 1 면접
(입학 담당관 : 학생 )
질문 경향 및 시간
창의 융합 면접
/ 독서 & 인성 면접
시간 : 각 10 ~ 15분
면접 특징
  • 본관으로 이동하여 면접 대기실에서 대기
  • 1명씩 면접실에 입실 / 2 ~ 4명의 면접관과 면접 진행
  • 각 면접 영역별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면접 문항 차별화되어있음.
  • 2가지면접항목(창의융합, 독서 & 인성)을 2-3곳의 면접실 이동해가며 진행
  • 창의융합면접은 수학과 과학 교과에 대해 중등 수준의 학습 역량을 확인함.
  • 창의 융합 면접 -> 독서 & 인성 면접 순서로 진행
  • 학습 계획보다는 지금까지의 학습 과정에 관한 내용을 주로 질문
  • 인성 . 독서 면접 : 제시문 부여 -> 본인이 읽은 책과 연관 지어 답변 요청

학교 프로필

1. 학생현황

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전체 학년 총계
학급수
학생수
학급수
학생수
학급수
학생수
인원수
12
247
124
12
240
120
12
239
120
726
364
1090

2. 특색 프로그램

1) 교과심화 탐구역량 대회

목적 : 교과학습과 연관지어 발생하는 지적 호기심과 관심을 발현시켜 특정 분야에대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회를 갖도록 하고,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끼리 팀을 조직하여 집단 토론과협동학습을 통해 공동과제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화된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자율적으로 행동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미래인재의 자질을 키우는것을 목적으로 함.

운영방침

1. 2~6명으로 구성된 각 팀은 교과 지도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굑과 연관 관심연구주제에 대하여 자율적으로 토론하고 연구하는 것을 도움.

2. 자율 탐구활동 시간 및 자율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팀별로 연구를 마무리하고 완성도가 높은 보고서를 작성하여 교과심화탐구 역량 대회를 준비함.

2) SSEP

상산 자기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교사의 개입 없이 학생들 스스로가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심화공부를 하고 발표 . 토론하는 프로그램. 과제연구를 포함하여 자기탐구 , 자치 및 동아리활동 , 진로탐색 , 지적호기심 발현 등을 포괄하는 내용으로 점심시간부터 5교시를 활용 매일 활동하도록 보장받음. 논.구술 , 면접에 대한 역량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도록 한다. SSEP는 교과 과정에 속하기 때문에 동아리 활동과 과제 연구 등 관련 활동을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 교사추천서에도 쓸 수 있다.

3) 자율 탐구

목적 : 학생들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일상적으로 제공하여 탐구 , 자기계발 , 학습 등의 자기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운영방침

1. 학생 자율성 극대화

2. 활동내역에 대한 안내와 조력

3. 활동계획 및 내용에 대한 모니터링

4. 활동성과 환류 및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