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자료

입시자료2022 대입 면접 후기- 서울교대 초등교육과(학생부종합 기회균등 전형)

스카이클래스 2022. 12. 14. 17:59

면접 절차 및 과정(진행방식)

면접 방식: 제시문 발표 (10분) 대기실->제시문 숙지(7분)->발표(10분) +면접관=2명

기타 유의사항

면접 대기실에서 가져온 자료 열람 가능, 2022 수시 면접 경우 립뷰 마스크 착용 후 면접 참가함.

✨질문 및 답변 내용✨

-교직 교양 제시문- [제시문 1-1] 병목사회에 대한 설명+그림 >>

1. 병목사회의 부작용 두가지 제시 [답변] 첫 번째 부작용은 경쟁이 과열된다는 것입니다. 앞에 설명에서 나와있듯이 병목사회 같 은 경우 사람들이 추구하거나 열망하는 목표를 향하고 그것을 도달하는 길은 좁기 때문에 그 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능력과 경쟁이 요구시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쟁을 심화시 켜 사회 구성원 간의 배려보다 그들간의 경쟁구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배려 라는 덕목이 중요 시 되지 못하기도 합니다. 또한 경쟁이 과열된다면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취약계층이 그 목 표를 달성하는데 더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빈부격차가 심화될것입니다. 경쟁이 심화 되면 성과, 능력을 더 중요시하게 되는데 소외계층같은 경우 출발점이 달라 그 안에서 나아가는데 어려움이 있게 될 것이고 이는 곧 빈부격차로 이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 부작용으로는 다양성이 존재, 추구 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병목사회에서 그 길을 건 너는데 더 좁은 이유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목표가 대부분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권 위, 명예, 돈을 중요시해 그와 관련된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고 이러한 현상은 병목사회를 심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돈과 명예를 중요시하는 사회 분위기로 인해 그러한 특성을 지닌 직업을 우선순위로 두게 되면서 직업의 다양성을 추 구하지 못하게 됩니다.

[제시문 1-2] 예술의 변화에 대한 글 >>

2. 1-2를 참고하여 병목사회 부작용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1. 최근 예술은 예전과 달리 사람들의 관심, 흥미에 따라 작품이 전시되고 다양한 체험거리 등 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병목 사회의 다양성 부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일반적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흥미 와 적성을 살려줄 수 있는 교육으로 나아가야합니다. 먼저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자신의 진 로를 찾을 수 있게 다양한 진로 체험을 마련해주고 현재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인재로 살 아가기 위한 수업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그 안에서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빈부격차 해결 같은 경우도 학교 안에서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제도의 노력이 필요합 니다. 그 학생들의 수준과 적성에 따라 맞춤형 수업을 진행해 그 학생들의 잠재력을 일으키는 교육을 해야합니다.

-적인성 제시문- [제시문 2] 플레밍과 스펜서의 발명에 대해 소개 >>

1. 이 사람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 플레밍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의 경험에 의문을 가지고 탐구했기 때문입니다. 페니실린 같은 경우 푸른 곰팡이를 보게되고 그 의문에서 나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 니다. 이와 비슷하게 존 듀이 또한 사람은 경험에 의문을 가지고 재구성하고 탐구하는 과정중 성장하고 유용한 지식은 경험에서 나온다고 했습니다. 플레밍도 경험에 의문을 가져 탐구를 하였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펜서 같은 경우 경험의 실패를 극복해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원래 강한 접착제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였으나 약한 접착제가 나왔을 때 그 단계에서 포기하는 것이 아닌 그 실패를 다른 성공을 만들어내 포스트잇 이라는 발명품을 개발해냈습니다. 스펜서는 자신의 경험, 실패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그것을 다른 방법으로 시도하는 도전정신이 있었기 때문에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2. 이러한 성공적 학습자를 키우기 위해 교사가 해야할 것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먼저 학생들이 무엇인가를 궁금해하고 탐구 하기 위해서는 직접 경험을 해보고 그 경험을 재구성 하는 과정 중에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교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경험을 늘려야합니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의문을 가지고 무엇인가를 탐구하고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하는 수업을 해나아가야합니다. 질문 을 하게되면 사소한 것이라도 그 안에서 호기심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호기심은 창의력을 키우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수업을 해나아간다면 아이들이 미래의 인재로도 성장 할뿐더러 경험에서 의문을 갖고 탐구를 해 성장 해나아갈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업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급의 분위기도 정말 중요합니다. 아이들 같은 경우 질문을 하면 다른 친구 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선생님이 좋아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해 질문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 다. 그렇기 때문게 교사는 평소에 아이들에게 질문을 좋아하는 교사라고 인식이 되어야하고 학습 분위기 또한 질문을 유발해 호기심을 자극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합니다.

💕후배들에게 조언💕

서울교대 제시문 같은 경우 발표시간은 길지만 숙지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면접을 준비 할 때 시간을 재며 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저같은 경우 2017년도 기출까지 7분 타이머를 맞 추고 키워드 형식으로 빠르게 적어나가는 연습을 하고 10분 동안 혼자 발표를 하는 연습을 했 습니다. 또한 제시문 답변에 대한 살을 더 붙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험담, 관련 지식을 이끌 어내면 좋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생기부(경험)에 대한 숙지와 교육, 일반 이슈, 교육 학자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