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자료

2022 대입 면접 후기- 강원대학교 지리교육학과(학생부교과 일반전형)

스카이클래스 2022. 12. 27. 09:37

절차 및 과정(진행방식)

면접의 진행은 교직원 인성적합 면접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학생들에게 교사의 직접에 대한 질문과 교육 그리고 시사 등 다양한 질문으로 면접이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지리와 관련된 다양한 질문을 세부적으로 물어봅니다.

기타 유의사항

수님이 세분이 계시고 분위기는 적당하게 친근한 분위기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초반에 웃음 포인트를 만들어서 분위기를 적당하게 풀어주어 면접을 잘 이끌었던 것 같습니다.

✨질문 및 답변 내용✨

[질문]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저는 저 자신을 한단어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로 꽃입니다. 꽃은 씨앗에서 새싹 그 리고 각종 고난과 역경을 거쳐 자신만의 아름다운 결과물을 피워냅니다. 저도 이 꽃처럼 비록 지금은 씨앗이지만 다양한 경험과 고난을 통해 교사라는 꿈을 피워내고 싶습니다.

[꼬리 질문] 그럼 어떤 꽃이 되고 싶으신가요?

[답변] 저는 꽃 중에서 안개꽃이 되고 싶습니다. 안개꽃은 화분이나 꽃다발에 많이 사용되는 꽃이지만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그 대신 다른 꽃들이 눈에 띄도록 자신을 희생합니다. 저도 이 안개꽃처럼 나중에 제가 가르칠 학생들을 위한 안개꽃이 되어 학생들이 미래에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을 밝게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이 외에도 꽃이라는 것을 스스로 정했는지 누가 만들어 준건지, 꽃을 왜 좋아하는지 물어보셨 습니다.)

[질문] 바람직한 교사로서의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저는 아이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주는 교사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면에서 많은 학생들이 잘못된 정보를 얻기도 하고 간접적인 경험으로 인해 활동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럴 때 학생들이 직접 보고 느끼고 체험하며 자신만의 시선 을 만들어가고 성장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일방적인 강의형 수업보단 같이 체험하고 놀고 즐기며 교육과 하나가되는 놀이수업 등 직접적인 교육이 앞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지리에 대해 많이 탐구하셨는데 여행지리라는 수업을 들으셨나요?

[답변] 여행지리라는 과목은 알지만 제가 선택하지 못해 수업은 듣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리를 좋아하고 잘하기 때문에 여행지리를 하는 친구들이 어려워하는 내용이나 부분이 있을 때 도움을 주며 전반적인 내용들을 이해하고 친구들 도와주며 저 또한 같이 공부가 되는 경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리라는 과목이 여행을 통해 배우면 매우 좋다고 생각하고 학생들에게 여행으로 떠나는 다양한 활동, 원격 탐방 등 재미난 요소로 수업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행지리라는 과목에 더 큰 관심과 흥미가 있었습니다. (이 질문의 꼬리 질문으로 제가 가본 국내 축제 중 인상 깊은 축제를 질문하셨습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시간이 초과되어 끝나려고 하자 제가 말씀드리고 싶다고 먼저 말했습니다.)

[답변] 저는 연애를 하고 싶습니다. 저는 강원대 지리교육과과 연애를 하고 싶습니다. 연애를 하면서 저의 장점은 더 성장시키고 싶고 제 단점은 사랑하는 이를 위해 고치고 싶습니다. 다만 연애의 끝은 이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이별이 졸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졸업 후 에 제가 만날 새로운 사랑인 학생들을 위해 연애하면서 배운 다양한 경험을 학생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후배들에게 조언💕

우선적으로 기본적인 질문들이 많았습니다. 교사로서의 역량, 미래교사, 교육관 등 교사가 꿈 이라면 평소에 생각해볼 다양한 질문이 나옵니다. 그리고 특히 꼬리 질문이 많았습니다. 중간 중간 섬세하게 포인트를 물어보니 준비를 꼼꼼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자신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이야기를 계속 이어 나가고 교수님들과 소통하며 이야기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열심히 하면 면접의 분위기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의 꿈과 노력을 응원합니다! 언제나 노력하면 그 노력은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